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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 인하 연장! 서민들의 가슴을 쓸어내린 정부의 결정

by 케일박 202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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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란 무엇인가?

왜 정부가 유류세를 인하하는가?

유류세 인하 조치의 내용과 방식

유류세 인하 조치의 장단점과 영향

결론

정부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연말까지 연장할 것이라는 소식이 여러 신문에서 보입니다. 이 소식이 왜 중요하고, 우리의 경제와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류세와 오일가격의 관계


유류세란 무엇인가?

먼저, 유류세란 무엇일까요? 유류세는 휘발유, 경유, LPG 등 석유제품에 부과되는 소비세의 일종입니다. 유류세는 석유제품의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예를 들어, 휘발유의 경우 현재 리터당 615원의 유류세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즉, 휘발유 가격의 약 40%가 유류세로 인해 결정되는 것이죠.

 


왜 정부가 유류세를 인하하는가?

그런데 왜 정부가 유류세를 인하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국제유가의 변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국제유가란 세계적으로 원유를 거래할 때 적용되는 가격입니다. 국제유가는 수요와 공급, 지정학적 요인 등에 따라 변동하는데요.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러시아와 서반구 간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가 완화되면서 석유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우리나라의 유류 가격도 올라갑니다. 우리나라는 석유를 대부분 수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류 가격이 오르면 자동차 운전 비용은 물론,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의 원재료 비용도 증가합니다. 이렇게 되면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서민들의 물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유류세를 인하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이 조치는 원래 이달 말까지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국제유가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유류세 인하 조치 과연 좋기만 한가?

유류세 인하 조치의 내용과 방식

그런데 이번에 연장된 유류세 인하 조치는 휘발유와 경유에 대해 다른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휘발유에 대해서는 현재 25% 인하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반면, 경유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인하 폭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차별적인 조치를 하느냐 하면, 경유의 경우 휘발유보다 인하 폭이 크기 때문에 정부의 세수 부족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6월까지 정부의 국세 수입은 작년 동기 대비 39조7000억원 감소했습니다. 반면 지출은 코로나19 대응과 경기 부양을 위해 증가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류세 인하로 인한 세수 감소분은 작년 한 해만 5조5000억원에 달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경유의 유류세 인하율을 휘발유와 동일한 수준인 25%로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유류세 인하 조치의 장단점과 영향

이렇게 유류세 인하 조치가 연장되면 우리의 경제와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일단, 유류세 인하 조치는 우리의 유류비 부담을 줄여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휘발유의 경우 현재 리터당 615원의 유류세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만약 유류세가 정상화된다면 리터당 820원의 유류세가 부과됩니다. 즉, 리터당 205원이 더 비싸지는 것이죠. 연비가 리터당 10km인 차량으로 하루 40km를 주행할 경우 월 유류비가 2만5000원 정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류세 인하 조치는 물가 상승률을 낮춰줄 것입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 그 영향이 다른 품목들에도 전파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 식료품 가격도 오릅니다. 왜냐하면 식료품 생산과 운송에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반적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유류세를 인하하면 에너지 가격 상승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류세 인하 조치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정부의 세수 부족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응과 경기 부양을 위해 많은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세수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류세를 인하하면 정부의 세수 결손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재정 건전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환경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류세를 인하하면 유류 소비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탄소 배출량을 증가시키고, 기후 변화와 공해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유류세를 인상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류세 인하 조치는 장기적으로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은 임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고, 지속적인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국제유가 상승이 지속된다면, 유류세 인하 조치로 물가 상승률을 낮추는 것은 장기적으로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류세 인하 조치는 국제유가 상승에 대한 임시적인 대응일 뿐이고, 국제유가 상승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국제유가 상승의 원인은 세계적인 석유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과 지정학적 위기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유류세 인하 조치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국제유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다른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번 유류세 인하 조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궁금하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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